누리어시스템

소상공인을 위한 네이버페이 FDS 본문

생성 AI 최신뉴스 및 동향/최신 뉴스

소상공인을 위한 네이버페이 FDS

누리어시스템 연구소 이야기 2024. 10. 29. 14:34

네이버페이는 빠른정산 서비스에 특화된 FDS 를 구축하여, '초보 사장님'의 사업을 확장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고있습니다.

 

- 네이버페이의 빠른정산 서비스란?

스마트스토어와 주문형가맹점에 입점한 판매자를 대상으로 판매 대금을 빠르게 정산하는 서비스 입니다.

보통 일반정산의 경우 소비자가 구매확정을 한 후 대금이 정산되기에 약 8일이 걸리는 반면, 

빠른정산은 판매자가 배송을 시작한 다음날 정산대금의 100%를 지급하는 서비스입니다.

정산기간이 약 3일로 일반정산에 비해 5일이 빨라 판매자에게 원활한 현금흐름으로 판매규모를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FDS를 통해 나쁜 판매자만 걸러낼 수 있다면 신용점수를 보지 않고도 빠른 정산을 해줄 수 있다"

네이버페이에서 자체 개발한 FDS는 초기, 구매자를 보호하는 용도였지만,

판매자의 이상거래까지 잡아내는 방향으로 FDS를 고도화 하면서 판매자 리스크를 통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네이버페이의 빠른정산 서비스는 판매자의 신용점수가 아닌 FDS를 통과한 판매자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합니다.

 

판매자의 가입시점부터 결제·정산·배송 데이터를 분석해 해당 판매자에게 빠른정산 서비스 제공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에 중·저신용자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며, 지난 8월말 기준 빠른정산 서비스 이용요건을 충족하는 사업자는 9만4000명으로, 이중 80%(7만5000명)가 빠른정산을 받고 있습니다.

 

 

 

FDS는 보이스피싱·도난결제 등 금융범죄를 비롯해 각종 이상거래를 차단하기 위한 보안시스템으로,

초기 은행과 보험, 카드사 등 전통 금융사와 온라인 쇼핑몰, 핀테크 등 결제가 많은 기업에서 FDS를 구축하였습니다.

 

지금은 네이버페이의 FDS와 같이 판매자 리스크를 통제하거나, 내부통제, 자금세탁 방지 등 FDS가 필요한 영역이 점점 확대되고 있습니다.

 

조금만 더 시각을 넓게 한다면, 생성 AI의 활용 등 발전하는 기술을 FDS에 접목하게 된다면,

우리가 상상하지 못했던 FDS 솔루션이 나타날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4100215102420539